경제Part / / 2023. 1. 19. 00:27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

반응형

종잣돈을 만들려면 시중은행 혹은 인터넷전문은행
은행에서 만드는 종잣돈을 이제 비대면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과 은행 검색 키워드

인터넷전문은행이란 오프라인 점포는 존재하지 않고 오로지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한다. 2017년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출범하면서 인터넷을 주요한 영업채널로 활용하는 인터넷전문은행이 등장한 것이다. 2021년에 토스뱅크까지 추가로 출범하면서 현재 국내에는 3곳의 인터넷전문은행이 영업을 하고 있다. 미국 10대 인터넷전문은행을 살펴보면 카드 서비스, 리스, 오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금융서비스 제공 및 학자금대출 등 교육 관련 대출 중심으로 특화되었다. 일본은 다양한 금융회사 및 비금융회사의 제휴를 통해 자산관리, 온라인 지급결제, 모바일뱅킹 등 특정 은행서비스를 중심으로 성장했다.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은 간단한 은행 업무를 비대면으로 심플하게 제공하면서 시중은행에 위협을 주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은행 검색 키워드를 살펴보면 시중은행에 대한 검색 순위는 1위 뱅킹서비스, 2위 금융통합(인증서, 신용조회 등), 3위 보통예금 순으로 확인되며, 인터넷전문은행은 1위 신용대출, 2위 담보대출, 3위 보통예금 순으로 검색량을 보인다. 이는 시중은행에서도 제공하는 서비스 중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들은 인터넷전문은행을 통한 사용에 관심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금융소비자들의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관심

소비자들이 '시중은행'에 대해 궁금해하는 점은 인터넷뱅킹, 기업뱅킹 등 비대면 환경에서 직접적인 '금융거래'와 관련된 키워드에 대한 검색 비율이 높다. 인터넷뱅킹과 연관된 '인증센터', '인증서'와 같은 키워드의 검색량도 인터넷뱅킹 대비 시중은행의 검색량이 많은 편이다. 인터넷전문은행은 모바일앱을 기반으로 계좌개설 및 이체 등의 은행업무를 이용하기 때문에 시중은행과 거래 프로세스의 차이가 있으며, 이로 인해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와 패턴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해 궁금해하는 검색 키워드는 '(청년) 전세자금대출', '비상금대출', '금리', '기간한정적금' 상품에 대한 검색량이 전반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은행간 상품내용/금리 등은 비슷'하지만, 대출 전과정을 100% 모바일로 처리 및 토요일에도 오후 10시까지 신청 가능하다는 카카오뱅크의 특징 때문에 비대면 '모바일 거래에 익숙한 청년층의 선호'가 드러났다고 볼 수 있다. '비상금 대출'이나 '카카오26주 적금'과 같은 상품들도 시중은행에서 비슷한 내용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고객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것은 MZ세대 중심의 플랫폼 경쟁력 차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한국 사회에서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의 방향점

금융 소비자들은 시중은행에 대해 기본 금융거래(인터넷뱅킹, 기업뱅킹 등)에 대한 검색을 많이 하며, 인터넷전문은행에서는 특정금융상품(전세자금대출, 비상금대출, 카카오26주 적금 등)을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각 소비자들이 각 은행들에 기대하는 부분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며 시중은행의 방향성을 생각하게 해 보는 데이터이다. 추가적으로 모바일 거래에 익숙한 연령대의 고객들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간소화된 프로세스의 '모바일 기반 플랫폼 경쟁력'을 시중은행들도 갖추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즉, 시중은행이 인터넷전문은행 대비 경쟁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시중은행의 모바일 앱도 인터넷전문은행 못지않게 영업점 방문 없이 365일 24일 원하는 시간에 비대면으로 업무처리를 할 수 있다는 금융소비자의 각인이 필요하다.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의 전략방향이 같을 수는 없지만 경쟁해야 하는 영역이 존재하는 것은 분명하다. 겹치는 영역에서 각 은행의 장점을 부각하고 타 은행권에서 제공해 주지 못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의 인지를 선점하는 전략적 방향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