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Part / / 2023. 2. 3. 07:00

챗GPT 뜻, 특징, 사용

반응형

챗GTP의 등장으로 구글, 네이버 등 엔진검색 회사뿐만 아니라 디지털 관련 모든 산업의 관심이 이곳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구글의 시대는 끝나고 챗GPT 시대가 새롭게 열렸다며 현재 대중에게 많이 익숙한 챗봇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챗GPT는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챗GPT, 챗봇과 사람의 대화

사람처럼 답변하는 챗봇의 이름은 챗GPT

최근 기술 산업의 핫이슈로 올라온 AI챗봇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오픈AI의 '챗GPT'인데요, CNN은 작년 12월 5일(현지시간) 채팅 GPT가 입소문을 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 챗봇은 에세이와 영화 리뷰를 작성하고 논리적이고 상세한 답변을 제공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챗GPT는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코딩에 대한 질문을 할 때 적절한 코드를 공개하기도 하며, 때로는 작가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프로그래머가 되기도 합니다. 영국 매체 인디펜던트는 "구글은 끝났다." 챗GPT는 오픈AI가 개발한 초대형 언어 모델 'GPT3.5' 로 소개하며, 이는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챗봇 형태로 만들어진 AI 챗봇으로 정의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방대한 양의 텍스트 샘플에 대해 교육을 받고 사용자의 질문에 대화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은 이 기술이 질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에 구글 검색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당 챗봇은 검색 과정을 간소화하고 보다 편리한 검색 경험을 제공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챗GPT에 대한 큰 관심을 입증하듯, 초기 데모 버전은 출시 5일 만에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끌어 모았습니다. 도대체 얼마나 똑똑하길래 업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을까요.

챗GPT 사이트

챗GPT 특징은 대답의 경계가 없다

사람들의 구체적인 질문에도 막힘없이 해당 답변을 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챗GPT에 놀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첫 번째 대통령은 누구인가요?'와 같은 단답형 질문 외에도 '미국의 초대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등의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에도 상당히 상세한 답변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인디펜던트는 다소 장난기 어린 질문을 던졌습니다. "구글은 끝났나요?" 이에 대한 채팅 GPT의 반응은 상당히 놀라웠는데요. 챗GPT는 "구글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을 것 같다"며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챗GPT는 곧 "보다 직관적인 대화형 검색 경험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라고 스스로를 어필하기도 했습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네이버 AI 클로바 개발부 성낙호 팀장은 챗GPT에 "IT 개발자들의 삶에 맞춰 이선희의 노래 'J에게'를 다시 써달라"고 입력했습니다. 이어 챗GPT는 "J 스치는 기술들에, J 그대 코드 보이면..." 등의 단 몇 초 만에 곡을 다시 쓰는 일을 아주 잘 수행했습낟. 위의 두 가지 사례만 봐도 챗GPT가 생각을 사람처럼 표현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워낙 똑똑하다 보니 채팅GPT가 구글 검색에 위협이 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챗GPT 화면

챗GPT를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가

현재 공개된 챗GPT가 제공하는 정보가 완벽한 정답만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성 면에서 여전히 불충분하다고 여겨집니다. 소셜 미디어는 또한 챗GPT가 응답한 수많은 오답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IT매체 더 버지(The Verge)에 따르면 개발자 커뮤니티 스택오버플로우(Stack Overflow)는 챗GPT를 이용한 회신을 금지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챗GPT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코드 작성에 대한 질문에 대답할 수도 있는데, 스택오버플로우(Stack Overflow)는 챗GPT의 정답 비율이 낮은 것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를 활용한 답변을 커뮤니티와 공유하면 이용자에게 악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즉, 결과적으로 구글 검색엔진이 단시간에 무너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챗GPT는 초기 데모 버전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직 불완전할 수밖에 없고, 한계도 분명할 수밖에 없습니다.

OpenAI는 챗GPT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발표하며, 정확한 챗GPT는 구글에 매우 위협적일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구글은 올해 이미 광고 수익 감소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있는데, 챗GPT의 역량이 어디까지 갈지는 아직 불확실하지만, 구글이 향후 몇 년간 신경 쓰는 것처럼 보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